학회소식
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
학회소식
2015년 하계학술대회 (한국교원대학교)
작성자
admin
작성일
2022-12-23 13:33
조회
548
지리환경교육학회 회원 여러분
안녕하십니까?
지리환경교육학회에서 2015년 하계학술대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.
- 다 음 -
일시: 2015년 6월 13(토) 12:00~18:30
장소: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관
주제: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지리 핵심개념과 역량
▮ 11:30 - 13:00 이사회 (교육연구관 507호)
▮ 12:00 - 12:50 등록
▮ 12:50 - 13:00 개회식 (교육연구관 509호)
사회: 심정보(서원대학교)
• 개회사: 학회장 조성욱(전북대학교)
▮ 13:00 - 15:00 주제 심포지움(Ⅰ): 2015 지리교육과정 개발과정과 시안(교육연구관 509)
(120분) 사회: 강창숙(충북대학교 교수)
• 박철웅(전남대 교수) 2015 지리교육과정 개발과정과 핵심개념 설정
• 이간용(공주교대 교수)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박선미(인하대 교수)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조철기(경북대 교수)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김병연(달성고 교사)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전종한(경인교대 교수)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심승희(청주교대 교수) 고등학교 여행지리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▮ 15:00 - 15:15 휴 식
▮ 15:15 - 16:15 주제 심포지움(Ⅱ) : 융복합교육과정과 지리핵심역량(1) (교육연구관 503)
(60분) 사회: 이간용(공주교육대학교 교수)
• 심광택(진주교대 교수) 사회과 융복합교육에서의 지리교육의 역할
• 이종원(이화여대 교수) 나는 지리수업에서 역량을 가르치고 있는가?
• 임은진(공주대 교수) 핵심역량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지리과 평가방안 모색
▮ 15:15 - 16:15 주제 심포지움(Ⅱ) : 융복합교육과정과 지리핵심역량(2) (교육연구관 504)
(60분) 사회: 권정화(한국교원대학교 교수)
• 이민부(한국교원대학교 교수) 융복합교육과정과 지리학 핵심개념: 자연지리를 중심으로
• 이상균(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) 프랑스 지리교육과정에 나타난 핵심개념과 역량
• 김현미(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) 오스트레일리아 지리교육과정에 나타난 핵심개념과 역량
▮ 16:15 - 16:30 휴 식
▮ 16:30 – 18:10 제 Ⅰ분과 : 중등지리교육(1) (교육연구관 503)
(100분) 사회: 심승희(청주교육대학교 교수)
• 전보애(가톨릭관동대 교수) 드론(Drone)을 활용한 지리적 시각화: 지리수업에의 적용가능성
• 류재명(서울대 교수)・최재영(서울대 대학원생) 학습장면디자인 리서치: 정보공백감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?
• 최재영(서울대 대학원생) 지리 PBL 문제 개발의 실제
• 이종원(이화여대 교수)・오선민(이화여대 대학원생)・김종미(이화여대 대학원생) 탐구기반 야외조사활동의 실천전략
• 김오석(한국환경정책·평가연구원 부연구위원) 지리가중회귀모형을 통한 천연 라텍스 산출량 요인분석: 중국 운남성 시솽반나 지역을 사례로
▮ 16:30 - 18:10 제 Ⅱ분과 : 중등지리교육(2) (교육연구관 504호)
(100분) 사회: 심광택(진주교육대학교 교수)
• 강창숙(충북대 교수) 고등학교 지리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응답 관찰
• 김대훈(원곡고 교사) 합법적 주변 참여를 통한 지리교사의 성장 과정
• 이동민(한국교원대 강사) 지리교사들의 지역 인식 형성 및 발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: 교사전문성의 관점에서
• 김기남(서울대 강사) 글로벌 시민성의 실천과 공간적 선택성
▮ 16:30 - 18:10 제 Ⅲ 분과 : 지리교육과정과 교과서 (교육연구관 505호)
(100분) 사회: 임은진(공주대학교 교수)
• 조인정(Texas State Univ.) 학습 발달과정(Learning Progressions)의 의미와 지리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 내용 선정 과정에의 함의
• 서용섭(한국교원대 대학원생) 국제 Baccalaureate 지리 교육과정 분석
• 권정화(한국교원대 교수) 동양의 이태리: 근대 지리교육과 반도 담론의 전개
• 최명희(인하대 대학원생) 제국주의와 냉전의 이데올로기가 투영된 남북한 지리교과서 속의 프랑스
▮ 16:30 - 18:10 제 Ⅳ 분과 : 초등지리교육 (교육연구관 507호)
(100분) 사회: 김혜숙(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)
• 이간용(공주대 교수)・김태우(환서초 교사) 초등학생들의 영토 위치 인식 특성 분석
• 조현정(송죽초 교사) 초등 사회과교과서 속의 도시와 촌락
• 진소라(한국교원대 대학원생)・남상준(한국교원대 교수) 생태문해력의 사회과교육적 의미 탐색
• 구주영(한국교원대 대학원생)・남상준(한국교원대 교수) 교사들의 친환경행동 방해 요인에 관한 인식
• 김일두(남곡초 교사) ‧ 남상준(한국교원대 교수) 사적 맥락의 관점에서 본 어린이의 장소감
▮ 18:10 - 18:30 총회 & 폐회식 (교육연구관 509호)
사회 : 심정보(서원대학교)
▮ 18:30 – 저녁식사
안녕하십니까?
지리환경교육학회에서 2015년 하계학술대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.
- 다 음 -
일시: 2015년 6월 13(토) 12:00~18:30
장소: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관
주제: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지리 핵심개념과 역량
▮ 11:30 - 13:00 이사회 (교육연구관 507호)
▮ 12:00 - 12:50 등록
▮ 12:50 - 13:00 개회식 (교육연구관 509호)
사회: 심정보(서원대학교)
• 개회사: 학회장 조성욱(전북대학교)
▮ 13:00 - 15:00 주제 심포지움(Ⅰ): 2015 지리교육과정 개발과정과 시안(교육연구관 509)
(120분) 사회: 강창숙(충북대학교 교수)
• 박철웅(전남대 교수) 2015 지리교육과정 개발과정과 핵심개념 설정
• 이간용(공주교대 교수)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박선미(인하대 교수)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조철기(경북대 교수)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김병연(달성고 교사)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전종한(경인교대 교수)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• 심승희(청주교대 교수) 고등학교 여행지리 교육과정 개발과 시안
▮ 15:00 - 15:15 휴 식
▮ 15:15 - 16:15 주제 심포지움(Ⅱ) : 융복합교육과정과 지리핵심역량(1) (교육연구관 503)
(60분) 사회: 이간용(공주교육대학교 교수)
• 심광택(진주교대 교수) 사회과 융복합교육에서의 지리교육의 역할
• 이종원(이화여대 교수) 나는 지리수업에서 역량을 가르치고 있는가?
• 임은진(공주대 교수) 핵심역량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지리과 평가방안 모색
▮ 15:15 - 16:15 주제 심포지움(Ⅱ) : 융복합교육과정과 지리핵심역량(2) (교육연구관 504)
(60분) 사회: 권정화(한국교원대학교 교수)
• 이민부(한국교원대학교 교수) 융복합교육과정과 지리학 핵심개념: 자연지리를 중심으로
• 이상균(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) 프랑스 지리교육과정에 나타난 핵심개념과 역량
• 김현미(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) 오스트레일리아 지리교육과정에 나타난 핵심개념과 역량
▮ 16:15 - 16:30 휴 식
▮ 16:30 – 18:10 제 Ⅰ분과 : 중등지리교육(1) (교육연구관 503)
(100분) 사회: 심승희(청주교육대학교 교수)
• 전보애(가톨릭관동대 교수) 드론(Drone)을 활용한 지리적 시각화: 지리수업에의 적용가능성
• 류재명(서울대 교수)・최재영(서울대 대학원생) 학습장면디자인 리서치: 정보공백감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?
• 최재영(서울대 대학원생) 지리 PBL 문제 개발의 실제
• 이종원(이화여대 교수)・오선민(이화여대 대학원생)・김종미(이화여대 대학원생) 탐구기반 야외조사활동의 실천전략
• 김오석(한국환경정책·평가연구원 부연구위원) 지리가중회귀모형을 통한 천연 라텍스 산출량 요인분석: 중국 운남성 시솽반나 지역을 사례로
▮ 16:30 - 18:10 제 Ⅱ분과 : 중등지리교육(2) (교육연구관 504호)
(100분) 사회: 심광택(진주교육대학교 교수)
• 강창숙(충북대 교수) 고등학교 지리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응답 관찰
• 김대훈(원곡고 교사) 합법적 주변 참여를 통한 지리교사의 성장 과정
• 이동민(한국교원대 강사) 지리교사들의 지역 인식 형성 및 발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: 교사전문성의 관점에서
• 김기남(서울대 강사) 글로벌 시민성의 실천과 공간적 선택성
▮ 16:30 - 18:10 제 Ⅲ 분과 : 지리교육과정과 교과서 (교육연구관 505호)
(100분) 사회: 임은진(공주대학교 교수)
• 조인정(Texas State Univ.) 학습 발달과정(Learning Progressions)의 의미와 지리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 내용 선정 과정에의 함의
• 서용섭(한국교원대 대학원생) 국제 Baccalaureate 지리 교육과정 분석
• 권정화(한국교원대 교수) 동양의 이태리: 근대 지리교육과 반도 담론의 전개
• 최명희(인하대 대학원생) 제국주의와 냉전의 이데올로기가 투영된 남북한 지리교과서 속의 프랑스
▮ 16:30 - 18:10 제 Ⅳ 분과 : 초등지리교육 (교육연구관 507호)
(100분) 사회: 김혜숙(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)
• 이간용(공주대 교수)・김태우(환서초 교사) 초등학생들의 영토 위치 인식 특성 분석
• 조현정(송죽초 교사) 초등 사회과교과서 속의 도시와 촌락
• 진소라(한국교원대 대학원생)・남상준(한국교원대 교수) 생태문해력의 사회과교육적 의미 탐색
• 구주영(한국교원대 대학원생)・남상준(한국교원대 교수) 교사들의 친환경행동 방해 요인에 관한 인식
• 김일두(남곡초 교사) ‧ 남상준(한국교원대 교수) 사적 맥락의 관점에서 본 어린이의 장소감
▮ 18:10 - 18:30 총회 & 폐회식 (교육연구관 509호)
사회 : 심정보(서원대학교)
▮ 18:30 – 저녁식사